기본 방향
진로진학상담교사를 통한 진로 체험 및 다양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
목적
- 학령기 전반에 걸친 체계적인 진로교육 실시로 자기주도적 진로설계 능력을 향상시켜 학생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함
- 현재 공부와 미래 직업생활 간의 관련성 및 교육적 경로에 대한 인식을 넓혀 학습 동기를 제고하고, 학부모와 학생의 진로 ‧ 직업에 대한 건전한 의식을 함양하여 공교육 내실화에 기여함
- 진로교육에 대한 지자체 ‧ 학교 ‧ 지역사회의 연계와 협력 및 각종 연구기관의 자원 활용 극대화로 학교 진로교육의 효과성을 제고시킴
주요 추진 사업 내용
표준화 검사(고1, 4월)-다중지능검사
다중지능검사란,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Sternberg의 지능의 삼위일체론, Thurstone의 지능의 다요인설을 기반으로 인지능력 중심의 6개 요인을 측정하며, 이를 바탕으로 각 요소별 학생의 능력을 파악함으로써 학습지도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검사를 통해 개인의 잠재적인 지적 능력 수준을 확인할 수 있고, 학생들의 능력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교육계획을 세우고 개인에게 맞는 진로 지도에 유용합니다.
와이즈멘토-스쿨멘토링 프로그램 활용
- 목적
- 입학 전에 신입생을 대상으로 자기 자신을 잘 파악하고 자신에 맞은 진로 목표 를 설정하기 위하여 진로적성 연구소인 Wise Mentor 스쿨멘토링 프로그램으로개인의 학과 계열 선정 검사 및 유형별 학습법 진단 검사를 실시하여 개인의 적성과 학습법을 진단하여 개인의 진로를 탐색하게 함
- 프로그램 내용
- 동기 부여 특강 - 입학 전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때 실시함
- 학과계열 선정검사-입학 전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때 실시함
- 유형별학습법 진단 검사-입학 전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때 실시함
- 결과 해석 강연-진로맵 작성, 개인 상담(4월)
- 진로탐색강연(4월)
진로활동
- 개요
- 진로활동이란 학생이 자신의 특성, 소질과 적성, 능력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 의 정체성을 확립함으로써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하며, 적절한 시기에 진로를 선택하고 잘 적응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고등학교 단계에서 진로활동은 적합한 진로의 인식, 탐색, 선택과 준비를 통해 학생이 자아를 실현하고 사회에서 필요한 인재로 성장하는데 중요한 기틀이 되는 활동이다.
- 목표
- 자신의 특성, 소질과 적성, 능력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만의 독특한 진로를 탐색한다.
- 각종 검사, 상담을 통해 진로 정보를 탐색하고 자신의 진로를 계획한다.
- 진로와 직업 선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ㆍ설계한다.
- 학업과 직업 세계를 이해하는 직업체험활동 기회를 통해 진로를 결정하고 준비한다.
- 운영 방향
- 자신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개척하려는 태도를 갖게 한 다.
- 학생의 인성, 적성, 진로 성숙도 등 다양한 측면을 파악할 수 있는 각종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대해 필요한 상담을 실시한다.
- 진로 관련 상담 활동은 담임교사가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특히 학생의 진로와 가장 밀접한 진로진학상담교사로 하여 학생 개인별 혹은 집단별 진로 상담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진로활동 내용에 따라서는 전문상담교사나 전문적 소양을 가진 학부모 또는 지역 사회 인사의 협조를 받는다.
- 학생의 학업 진로, 직업 진로에 대한 진로 계획서를 작성하고 꾸준히 수정하는 활동을 실시한다.
- 진로 선택에 중요한 시기를 맞고 있는 고등학생의 경우 ‘직업과 진로’ 과목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특히 고교 1학년에서 진로에 따른 교과목 이수, 고교 2학년에서 진로를 탐색 및 직업 탐방, 고교 3학년에서 진학 혹은 직업 선택을 지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 학교 및 지역 사회 인사, 지역 사회 시설 등을 활용하여 장래에 학생들이 선택하게 될 학업과 직업에 대해 탐구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진로활동은 자기 이해 활동, 진로 정보 탐색 활동, 진로 계획 활동, 진로 체험 활동으로 구분하여 세부적으로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