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가치관 특강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 자신의 정체성을 파악하여 올바른 삶의 방향을 정립하고 나아가 바른 인격의 형성과 긍정적 자이실현을 도와주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즉 보편적인 인간의 개념에 입각하여 자기의 존재성을 규명하고 바람직한 가치관과 세계관을 확립시켜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분기 1회 이상 학생에게 영향력 있는 명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실시한다.
자아탐색 프로그램
- 올바른 자신의 자아 탐색을 위하여 성격검사를 실시한다.
- 자신의 정확한 진로 설정을 위해 직업 적성 및 흥미 검사를 실시한다.
- 목표 정하기 및 자신의 장점과 단점 파악하기
- 연중 지속적으로 계획에 따라 진로 탐색 활동을 전개한다.
사회성 교육 프로그램
- 예절 교육
- 언어 교육
- 정직 교육
- 성 교육
- 세계화 교육
체계화된 봉사 활동
- 봉사활동 인증제를 실시하여 체계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매년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국내외 봉사대를 파견한다.
- 이웃사랑 실천운동-바자회, 연중 모금활동을 통해 마련된 자금으로 사랑이 연탄 나누기, 독거노인 방문, 불우시설 돕기 등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 기타-어린이 학습지도 등 정규, 비정규적인 다양한 활동 전개
음악 활동을 통한 인성 계발
- 합창단
- 오케스트라
- 중창단-남성 중창단,여성중창단. 혼성 중창단 활동
세족예식-배풂과 섬김의 정신 실천
년 1회 교사들이 학생들의 발을 씻어주는 세족예식을 통하여 베풂과 섬김의 정신을 모본으로 보여준다.
인성시간 운영
- 내가 되고 싶은 사람 찾기
- 성취 목표 수립
- 이번 주 반성 및 다음 주 계획 수립
- 삼육 리더상 계획 수립 및 반성(월 1회)
등굣길 학생 맞이 활동
교사와 학생간의 소원하고 어색한 관계에서 벗어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학생들이 즐겁게 등교하고 활기차고 보람 있으며 행복한 학교생활에 도움을 주고자 매 주 수요일 등교 시간에전 교사가 본관 앞에서 학생들을 맞이한다.
기대효과
- 사-제간 존경과 사랑의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 학업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자아 정체성을 찾는데 도움이 된다.
- 삶의 목표와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도전하게 된다.